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3-28 14:30:06
기사수정

중앙보훈방송=오재욱 기자구찌 터널(Cu Chi Tunnel)은 베트남 호찌민시(사이공)에서 북서쪽으로 4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터널이다. 원래 프랑스 식민 정부에 대응하기 위해 1948년부터 지하 1층 규모의 터널 형식의 땅굴로 개발되기 시작했는데 그 길이가 무려 250km에 달한다. 지금은 120km 정도만 남아 있다.

 

2차 인도차이나 전쟁, 일명 베트남 전쟁은 베트남민주공화국(북베트남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베트콩)이 베트남공화국(남베트남)1955년부터 1975년까지 치른 내전이다. 그러나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미국의 동맹국들이 남베트남을 지원하기 위해 개입하고, 이에 맞서 중국과 북한도 비공식적으로 각각 전투원을 파견해 북베트남을 지원함으로써 국제전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

 

전쟁은 결국, 1975430일 공산주의 월맹(베트남민주공화국+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베트남 전쟁이 발발한 후 남베트남 해방민족전선’(베트콩)이 꾸찌 지역을 게릴라 작전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기지로 사용해 미국과 남베트남의 군사 시설을 공격했다. 한편, 미군은 융단 폭격과 고엽제 살포로 이 지역에 대한 대규모 공세를 펼쳤다.

 

터널은 지상에서 3~4m의 두께를 유지하고, 50톤의 탱크와 폭격에도 끄떡없게 설계되어 있다. 터널의 넓이와 높이는 80cm로 체형이 큰 미군들이 들어갈 수 없었고, 출입구도 위장되어 있어 발견하기 어렵다.

 

터널 내부에는 회의실, 부엌, 식당, 침실, 치료실, 학교, 심지어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조산소까지 설치되어 있다. 공기가 통하지 않는 점을 고려해 환기 시설도 갖추었다.

 

현재 구찌 터널 중 벤딘과 벤즈억 동굴 등 약 20km에 해당하는 일부 지역이 관광객에게 개방되고 있다. 좁은 입구를 확장했고, 내부를 한눈에 식별할 수 있게 곳곳에 상황판과 비디오를 상영한다. 또한 실탄 사격장이 있어 소총 사격도 할 수 있다(자료참조 : ENJOY 베트남, 위키백과).

 

[스마트폰 촬영·편집 : 오재욱 기자]

 

[오재욱 기자 jbctv@jbctv.net]

2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bctv.net/news/view.php?idx=42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유니세프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