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3-29 14:21:35
기사수정

중앙보훈방송=오재욱 기자경기도 파주시가 328일 광탄면 발랑리 파주독립광탄공원에서 파주시 항일독립항쟁 애국선열 합동추모제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추모제는 파주시 독립유공자들을 비롯해 최종환 파주시장, 시민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헌화 및 분향, 추모사, 헌시낭송, 추모공연, 독립군가 합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임이시여 - 양만규 / 파주문인협회 박성락]

“··· 총탄 앞에 마지막 흔드시던 파주 깃발

칼날 아래 마지막 외치시던 파주 함성

임들의 장렬한 기상 이 돌에 멈춰 섰네 ···“

 

애국선열 합동추모제는 100년 전 328일 파주시 광탄면 지역의 대규모 독립만세 시위운동을 기념하고 조국을 위해 희생과 헌신으로 고귀한 생명을 바치신 파주 출신 독립유공자와 애국지사들의 우국충정을 추모하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부준효 / 광복회파주시지회장]

일제의 국권강탈로 인해 우리 민족이 암흑 속에서 허덕일 때도 의연히 일어나 일제에 맞서 조국광복의 횃불을 높이 쳐든 선열들이 계셨습니다.”

 

[최종환 / 파주시장]

“100년 전 역사의 오늘, 1,000여명의 광탄 주민이 광탄면사무소 앞에 모여 독립만세를 외치던 선열들의 외침을 떠올려봅니다.”

 

한편, 파주독립광탄공원은 파주시 3.1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애국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독립유공자 후손인 남상열, 남상철 형제의 토지 기부로 대규모 대한독립 만세시위 운동이 열렸던 광탄면 지역에 조성했습니다.

 

(영상취재 : 오재욱, 박정미 기자 / 편집 : 오재욱 기자).

 

[오재욱 기자 jbctv@jbctv.net]

4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bctv.net/news/view.php?idx=42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국가보훈처1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