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3-02 14:17:40
기사수정

규제란 정부가 바람직한 사회·경제 질서를 위해 기업이나 개인에게 특정 활동이나 행위를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내용으로 법령 등이나 조례·규칙에 규정되는 사항으로 행정규제기본법 제2조 제1항에서 정의하고 있다. 또한 동법 1조에서 행정규제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지만, 불필요한 행정규제를 폐지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법의 목적이 있다.


사회·경제 질서를 위해 만들어 지는 것이 규제이지만, 이로 인해 국민의 자유로운 의사 결정과 행동에 제약이 가해지는 불필요한 규제는 엄밀히 재고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는 민생혁신을 규제 개혁의 목표이념으로 세우고 다양한 추진전략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 대응을 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신산업, 신기술 분야 규제를 과감히 혁파하고 일자리 창출을 저해하고 민생불편을 야기하는 규제 등을 적극적으로 개혁해 나가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국제사회변화에 대응하는 규제개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을 추구해 나가야 될 것이다.


▲ 김태훈 충남서부보훈지청 주무관


국민은 규제가 철폐되거나 완화된다고 해서 개인의 무리한 이익을 추구하기 보다는 정부의 규제개혁에 저해가 되지는 않는지 헤아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부의 공정하고 국민을 배려하는 정책과 국민의 자리이타적인 마음이 조화를 이룰 때 규제개혁은 완성될 것이다.

 

국가보훈처는 정부의 규제개혁 추진방향에 따라 보훈 가족의 삶을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로 만들기 위해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해나가는데 앞장서고 있다.


국가보훈처의 새로운 핵심과제는 국가를 위한 헌신, 제대로 보답하겠습니다."이다. , 사람 중심의 따뜻한 보훈을 구현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보훈 가족의 실질적인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규제개혁 과제들을 추진해나가고 있다.


실 예로 표준기준 정비로 보행 상 장애 인정 16개 상이호수를 추가해 장애인 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할 수 있는 대상을 증가시켰다. 또한 보훈대상자의 시간과 경제 비용을 절감시키기 위해 보훈관서에 방문하지 않고 보훈급여금 등 지급확인원 발급이 가능하게 해 복리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보훈 가족의 응급진료비 지급 신청 서류를 간소화 시켜 민원편의를 제고하고 있다. 또한 제대군인 위탁교육 신청을 간편화 해 행정력 낭비를 감소시키고, 참전명예수당을 국민기초생활소득 산정에서 전액 제외하여 저소득 고령 참전유공자의 생계 보장을 꾀하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국가보훈처는 국가와 국민을 위한 정부의 규제개혁에 발맞추어 선진 행정업무의 편의성과 더불어 보훈 가족의 아픔과 애통함을 위로하여 행복과 희망을 선물하는 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bctv.net/news/view.php?idx=61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유니세프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