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21 17:01:29
기사수정

【중앙보훈방송=김지원 기자】 권오봉 여수시장이 21일 오전 시청 브리핑 룸에서여순사건 기념공원 조성을 위한 세부 계획과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 공식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여수시는율촌면 신풍리 도성마을일원에 총 부지 34만 ㎡의여순사건 기념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여수시는 재작년부터 전문 연구기관을 통해 관내 후보지 9개 지역에 대한 용역을 진행하고, 개발 용이성, 접근성, 연계성, 역사성 등 입지평가를 종합적으로 실시했다.


용역 결과, 도성마을은 순천시와 인접하고 전남 동부권 피해지역을 비롯해 영호남을 아우를 수 있는 지정학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인근에 여수공항이 위치하고 있어 수도권 등 원거리 방문객의 접근성도 매우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후 폐축사의 악취 문제를 해결해 그동안 소외되었던 도성마을 주민들의 주거환경도 개선될 수 있다. 이를 통해평화와 인권이라는 여순의 가치도 함께 실현해 간다는 방침이다.



▲ 권오봉 여수시장이 21일 오전 시청 브리핑 룸에서 ‘여순사건 기념공원 조성을 위한 세부 계획’과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 공식 발표했다. / 사진제공=여수시청


기념공원에는 연면적 6천 ㎡, 1층 규모의여순사건 기념관과 연면적 3천 ㎡, 2층 규모의추모관이 들어서게 된다.


또 야외에는추모공원추모마당’, ‘추모의 길을 조성해 유족은 물론 관광객과 지역 주민들이 언제든 방문해 쉬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한다.


권 시장은 경제파급 효과도 생산부분이 약 1,243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약 364억 원, 고용유발 효과가 약 647명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는 1,417억 원 규모로, 여수시는 전액 국비지원을 건의해 기념공원 조성을 준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기념공원 후보지 결정과 개발전략, 건립계획 등은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하게 된다.


여수시는 빈틈없는 준비를 통해 2024년까지 위원회 심의를 마치고, 예비타당성 조사 등 사전 행정절차를 완료한 후 2026년 기념공원 설계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여순사건 기념공원은 어두운 과거의 역사를 넘어 미래의 후손들에게 인류 보편의 과제인 평화와 인권, 제대로 된 역사를 가르칠 수 있는 교육의 공간이 될 것이다여순사건의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시민들과 희생자, 유가족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지원 기자 wwwjiwonup@daum.net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bctv.net/news/view.php?idx=77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국가보훈처4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