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3-22 15:04:11
기사수정

중앙보훈방송=김희자 기자경남 진주시는 지난 19일 초전공원에서 ‘6.25전쟁 진주 민간인희생자 추모비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진주시에 따르면 이날 제막식은 정근식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 조규일 진주시장,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봉사단체협의회장, 유가족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사, 제막, 시설 견학 순으로 진행됐다.


추모비 건립은 1950년 발발한 한국전쟁 전후시기에 희생된 민간인에 대한 추모와 유가족의 아픔을 치유하고 다독이기 위한 목적으로 유족단체의 의견을 반영하여 추진돼 이날 제막식을 치르게 됐다.




▲ 경남 진주시는 지난 19일 초전공원에서 ‘6.25전쟁 진주 민간인희생자 추모비’ 제막식을 개최했다. /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진주지역에서는 19507월경 명석면 관지리·용산리·우수리, 문산읍 상문리, 마산 진전면 여양리 등에서 국민보도연맹원 등이 적법절차 없이 희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연조 진주 민간인희생자 유족회장은 추모비 건립은 가슴 깊이 아픔을 숨긴 채 살아온 우리 유족들의 숙원사업이었다. 지금이나마 유가족의 마음을 헤아려준 진주시에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추모비는 평화와 화해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조형물로 유가족의 아픔을 위로하는 추모의 공간이자 불행한 과거를 되새기는 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희자 기자 khj-pizza@hanmail.net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bctv.net/news/view.php?idx=83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국가보훈처4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