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 활약상 담은 영국군 자료 최초 발굴...총 8종 400여쪽 분량 - 제2차세계대전기간중 연합국의 일원으로 영국군과 공동작전 펼치다
  • 기사등록 2022-08-12 12:26:00
기사수정

중앙보훈방송=구용환 기자국가보훈처(처장 박민식)는 제77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12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이 영국국립문서보관소가 소장한 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관련 자료를 최초로 발굴해 그 자료를 일부 공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발굴된 자료는 한국광복군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국의 일원으로 항일공동투쟁 전선에서 적극 활약했다는 것을 영국군의 공식 자료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 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 / 사진제공=국가보훈처


영국국립문서보관소에 소장된 제2차 세계대전 자료(HS, WO 문서군)에서 인면전구공작대의 구체적인 활약상이 기록된 보고서 등의 자료로 8, 400여쪽 분량이다.




‘22.4.13.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이 주최한 국제학술포럼에서 영국 학자(리챠드 듀켓)가 발표한 논문에 인면전구공작대관련 자료의 영국국립문서보관소 소장 사실이 언급되면서 5월부터 해당 자료수집에 나서게 되었다.


인면전구공작대 관련 자료는 2006년 발간한 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12(국사편찬위원회, 2006), 한국광복군(국사편찬위원회, 2006)과 문응국 지사의 증언이 실린 한국독립운동증언자료집(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그리고 독립, 독립신문(獨立新聞)(중경판, 重慶版)과 같은 신문자료, 인면전구공작대 연락장교였던 베이컨 대위(Ronald Clinton Bacon, 1904. 3. 28 ~ 1945. 3. 13)의 유족이 소장한 일부 자료,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장 한지성의 독립운동 자료집(김영범, 2022) 등이 전부였다.


이번에 발굴한 자료에서는 인면전구공작대의 소속부대, 그들의 선전활동을 비롯해 인면전구공작대 부()대장 문응국 지사의 활약, 그리고 그에 대한 영국 측의 평가 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독립운동사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Korean National Army Liaison Unit)는 영국특수작전집행부(SOE, Special Operations Executive) 산하의 인도전구선전대(IFBU, Indian Field Broadcasting Unit)에 소속되어 활동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인도전구선전대(IFBU) 201부대와 204부대가 비센푸르(Bishenpur)와 우크룰(Ukhrul) 지구에서 활동했던 작전지역도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세부적으로 일본어를 할 수 있는 한국광복군 부대가 인도전구선전대(IFBU)로 배치되었으며, “IFBU의 선전 방송프로그램은 부대사령관과의 협의 하에 인면전구공작대 선전요원에 의해 마련되었다. 당시 일본에서 금지된 레코드들을 방송하였다는 사실도 밝히고 있다.


201부대에 소속되어 활동한 인면전구공작대 부()대장 문응국(애국장, 1990년 포상) 지사의 임팔전투(일본군이 점령하고 있던 미얀마 접경지역인 임팔을 중심으로 전개된 영국군 작전)에서의 활약상을 공식 확인시켜준 것도 처음이다.


▲ 「201 IFBU」. 이 부대는 처음부터 제17사단에 부속되어 있었다. 무선 접촉은 없었다. 제17사단이 한 마리의 노새를 잃은 것만 제외하고 아무런 희생자 없이 임팔로 철수하였다. 제17사단장은 사단이 철수하는 동안 문응국(Moon, 이 부대에 배치된 한국인 장교)이 하였던 가치 있는 작전수행에 대해 칭송하였다.”


문응국 지사의 활약상과 성공적 임무 수행에 대해 당시 영국군 제17사단 사령관이 경의를 표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문응국 지사의 증언이 영국 측에서 인정하는 역사적 사실이었음을 확인하였다.


기존에 인면전구공작대 활약상은 공동으로 대일전을 수행한 영국군의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인면전구공작대의 활동을 명확히 밝히는 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 영국군의 공식기록을 통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한국·영국의 공동항전한 활동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게 되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사 전공자인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김희곤 관장은 인면전구공작대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인도·미얀마 전선에 파견되어 영국군과 함께 임팔전투, 미얀마 탈환전 등 대일작전을 수행하였다. 영국군의 공식기록을 통해 인면전구공작대의 활약상을 확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고 이로써 제2차 세계대전에서 한국·영국의 공동항전, 연합작전 사실이 증명되었다.”라고 평가하였다.


국가보훈처는 이번에 수집한 문서 가운데 관련 내용 일부를 공개한 데 이어 전체 수집자료에 대한 번역·분석 작업에 들어가는 한편, ·영수교 140주년이 되는 내년에는 자료집 편찬에 이어 한·영국제학술회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이번 자료 발굴은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이 일제로부터 독립을 쟁취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반제국주의를 향한 연합국과 연대와 공동 투쟁의 역사로 이어졌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증거라고 한국광복군 자료 발굴의 의미를 설명하였다.


국가보훈처는 앞으로도 국내외의 다양한 독립운동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함으로써, 애국선열들의 구국을 위한 숭고한 생애와 정신을 기억·계승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용환 기자 kyh@jbctv.net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bctv.net/news/view.php?idx=90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국가보훈처1
많이 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